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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키워드 선택하기

◎ 구체적인 키워드 구 선택하기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올바른 키워드 문구 또는 핵심구를 선택하는 것이다.

많은 검색자들이 검색창에 한 단어를 입력해서 검색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주 구체적이고 희귀한 학술 용어가 아닌 이상 한 단어로 검색한 결과에서 상위노출 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차” 또는 “휴가” 와 같은 일반적인 단어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엄청난 예산이 소요될 것이다. 그렇다면 중요 포인트는 무엇일까?

오스트리아 생 안톤에 있는 한 호텔을 홍보하려 한다고 가정해보자. “휴가”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그곳에 있는 호텔방을 찾을 기회는 무엇일까? “휴가”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휴가와 여행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좀더 찾고 싶어할 것이다

만약 구글에서 일반 키워드인 “휴가”를 검색한다면, 수많은 페이지들이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알파인 스키 리조트”를 검색하면 603개의 페이지들이 나타난다. 웹페이지를 “알파인 스키 리조트”에 맞게 최적화 시킨다면, 좋은 자리에 노출될 기회는 엄청나게 높아진다.

무엇보다 정말로 당신의 호텔에 관심을 갖는 실수요자를 얻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단지 사이트의 방문자 수(클릭율)가 아니라, 실구매자와 재방문자의 수(구매전환율) 이다.

◎ 키워드 구의 목록 작성

관련되는 키워드문구의 목록을 만들어보라. 친구들이나 동료들에게 당신 것과 같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찾을 때 어떠한 검색어를 사용할 것인지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당신의 주관적인 직관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나서 유사어 사전을 이용하여 적절한 동의어를 찾고 영어의 변형을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라. 예로 동의어인 “baggage” 와 “luggage,” “optimization”의 오타인 “optimisation” 등을 들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키워드 서비스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검색어구들이 얼마나 인기 있는 것들인지 찾아보아라. 이러한 키워드 서비스들은 다른 적절한 문구를 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작업에 관해서는 Wordtracker service를 강력히 추천한다.
* 국내에서는 서치안의 키워드 분석> 유사어 분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문구를 선택하는 것이 반드시 현명한 것은 아니다. 때로는 그다지 자주 쓰이지 않는 표현을 선택함으로써 더 많은 방문자들을 얻을 수도 있다. 그러나 너무 드물거나 제한된 문구는 피해야 한다.

그런데, 왜 오직 한가지 문구만 사용해야 하는가? 그럴 필요는 없다. 그러나 핵심이 될 만한 한 개의 문구는 찾아야 한다. 바로 그 문구에 당신의 홈페이지를 최적화 시켜야 한다. 그러면 많은 검색엔진들이 최상위 디렉토리(예를 들면, yoursite.com/index.html)에서 다른 페이지들보다도 당신의 홈페이지를 좀더 중요시할 것이다.

하나의 페이지를 하나 이상의 키워드 문구에 대해 최적화 시킬 경우도 있지만 세 개 이상의 단어에 최적화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각각의 키워드 문구의 효과를 저하시키게 되기 때문이다.

어떤 검색엔진들은 이른바 “스톱워드(stop word)”를 무시한다는 사실에 유념하길 바란다. 스톱워드는 너무 당연히 쓰이는 말이기 때문에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지 않는다.

이러한 것들에는 “Web”, ‘html” “title”과 같이 흔히 사용되는 단어일 뿐 아니라 a, an, and, for, is, on, or, the, and to와 같은 것들도 있다. 이러한 단어들은 검색해 보면 stop word 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검색엔진에서 위와 같은 문구를 포함한 키워드 문구를 반드시 찾을 수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몇 가지 예를 테스트해 보길 바란다. 어떤 스톱워드가 당신의 페이지에 필수적인 단어라면 그 문구를 인용부호 안에 넣고 검색해보기 바란다. 예로 “키워드문구” 같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