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는 다음의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한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
? ●여러 단어가 복합된 키워드
? ●주제별(테마별) 키워드
키워드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재료이다. 키워드를 선택할 때에는 목표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알려주는 툴을 이용한 키워드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키워드에는 한 단어로 이루어져 있거나, 여러 단어가 복합되어 있거나, 주제에 따른 키워드들이 있다.
이러한 3가지 종류의 키워드들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이와 같은 키워드 종류를 이해하는 것 역시 특정페이지에 적합한 키워드를 결정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한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
한 단어로 된 키워드는 대체로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는 있지만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의 경쟁률 또한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키워드를 가리켜 일반고객들을 목표로 하는 일반적인 키워드(generic keywords)라고 한다. 한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는 특정 고객을 목표로 하는 특정 페이지에는 적합하지 않다.
한 단어로 된 키워드가 대규모 트래픽을 가져온다고는 해도 대부분의 검색자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두세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를 사용하는 요즘의 추세에는 적절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 보다는 주제에 따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같은 1차적인 주요키워드는 사이트에 따른 테마별 페이지 안에서 5~7번 정도 사용될 수 있다. 주제별 키워드를 통해 페이지상의 상품이나 서비스 카테고리에 이러한 테마들을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비스’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모든 서비스들과 연관된 전체적인 웹사이트들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약물중독 및 정신건강 서비스, 다이렉트 서비스, 온라인서비스, 오프라인서비스, 음식서비스, 농업서비스, 비즈니스서비스, 무료서비스, 유료서비스 등등 셀 수 없이 많은 서비스들이 있을 것이다.
복합적인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
여러 단어가 복합된 키워드는 특정한 트래픽을 이끌어 판매율이 높아지게 되며, 페이지순위 경쟁에서도 유리할 뿐 아니라 키워드 검색결과에서도 상위에 오르게 된다. 이처럼 복합적인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는 일반적인 검색자 보다는 특정고객을 목표로 하는 세부 키워드(specific keywords)이다. 이러한 키워드는 특정고객을 목표로 하는 특정 페이지에 적합하다.
복합적인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는 구체적인 지역보다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지역명과 연관되어 많이 쓰이게 된다.
주제별(테마별) 키워드
주제에 따른 키워드는 매우 타겟화 된 고객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빠르게 구매로 연결되며 페이지순위를 끌어올릴 뿐 아니라 검색결과의 상위순위에 들게 한다. 주제에 따른 이러한 키워드를 개념적 키워드(conceptual keywords)라고 한다.
주제별 키워드는 사이트와 연관된 모든 주요 키워드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목표고객들로 구성된 많은 트래픽을 이끌 수 있다. 주제별 키워드는 풍부한 키워드로 이루어진 텍스트를 제공하여 검색엔진의 질을 높이며, 검색결과를 향상시키고, 타겟화된 검색결과 목록을 제공한다.
주제별 키워드는 목표로 하는 제목이나 아이디어, 테마와 관련된 특정주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웹페이지에서 사용된다. 주제별 키워드는 연관된 다른 주제들에도 초점을 맞추게 하여 정보페이지로서의 발전에 효과적으로 기여한다.
[저자소개]
Vikas Malhotra는 PPC 마케팅과 검색엔진최적화를 이용하여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이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인터넷 마케터이다.
'StoreHouse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쇼핑몰, 라이프스타일 파악해야 "성공" (0) | 2006.06.15 |
---|---|
광고의 과학 (2) | 2006.05.30 |
마케팅 계획에 필요한 10가지 (0) | 2006.05.30 |
당신의 도움 전환율은 얼마? (0) | 2006.05.30 |
마케팅 전략의 출발 (0) | 2006.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