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eHouse/Marketing

마케팅 전략의 출발

마케팅 전략의 출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나, 무엇부터 손을 대야 할 지 막막합니다.
이때 당신의 출발점은 어디입니까?

마케팅이란 결국 고객의 마음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마케팅 전략의 출발은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겠지요.

고객의 입장이 되어서 두 가지를 먼저 생각해 봅니다.
우리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구매하는 이유는 더 살리고,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제거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경쟁사를 벤치마킹합니다.

경쟁사는 고객의 구매요인을 자극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
경쟁사는 고객의 불안심리를 제거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

경쟁사 리스트와 각 요소를 표로 작성하여 일목요연하게 봅니다.
그러면 나의 현재 위치가 나옵니다.

그 현재 위치가 내가 원하는 곳이 맞는지?
만약 맞지 않다면 내가 원하는 곳은 어디인지?
그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결국 '고객이 구매하게끔 만드는 것'이므로
구매해야 할 이유를 만들거나, 구매하지 않는 이유를 제거하는 데대해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만드는 것이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글쓴이 신용성 ⓒ 중소상인 실전 전략 - 아이보스( http://i-bos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