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eHouse/Marketing

유통업 마켓리더의 다섯가지 조건

[허철무의 유통아카데미]

[프라임경제] 경제활동은 크게 3가지인 생산활동과 유통활동, 소비활동으로 분류되며, 유통활동을 분류함에 있어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으로 분류되고 있다.상적유통은 소유전이전과 관련된 활동으로 흔히 상거래 활동의 핵심이 된다.


그 매개물에는 상품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유통업에서의 마켓리더가 되기 위한 조건은 어떤 것이 있을까?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생각해 보자.


첫 번째는 품질 향상과 가격을 인하하는 것이다.소매수레바퀴이론에 따르면 기존 시장과 선발기업에 도전하여 항상 후발기업이 등장하게 되는데, 후발기업들이 내세우는 전략의 가장 일반적인 것이 가격을 인하하는 것이다.


2006년 현재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 있어 품질과 가격을 중요시하고 있지만 향후 소비자들의 움직임은 품질에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두 번째는 고객위험최소화와 신뢰화가 요구된다.2002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조물 책임법만 보더라도 고객위험에 대한 문제를 보장하고 기업들의 제품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함과 실수를 최소화 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기업들은 제품의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고, 제조원가의 증가가 발생하더라도 제3의 공인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서를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 번째는 유통채널의 구축이다.아무리 품질과 기능이 우수한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없다면 제품의 수명은 매우 짧을 것이며, 판매를 증대할 수 없을 것이다.


제품특성을 고려하여 소매점별 적정장소에 제품을 진열하고 판매했을 때 매출이 발생되고 이익을 창출하여 기업성장에 동력이 되고 마켓리더가 될 수 있다.


네 번째는 관련 산업의 확대이다.기업의 규모 및 투자여력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기업별 능력을 고려하여 관련 제품과 관련분야를 확대하는 것이다.


제품의 생산과정 또한 호환성을 고려하여 설계된다면 소량 다품종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추가적인 계열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데 더욱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 번째는 유통핵심인력의 확보이다.기업의 경쟁핵심은 신제품을 적기에 생산하고 납기를 단축하며, 최저생산비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핵심을 수행하는 머천다이저와 물류전문가,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확보하는 것이야 말고 마켓리더의 조건을 갖추는 것이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필요한 것이 있으면 즉시 갖고자 원하며, 제품의 수명은 짧아지고, 시장에는 많은 경쟁 제품이 출현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가 살펴본 5가지의 조건은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는 마켓리더의 핵심일 것이다.


허 철 무 원장


- 현) MD아카데미 원장- 현) 충남 RIS 구축사업 마케팅 위원- 현) 오렌지오 대표이사- 현) 중앙대 유통산업대학원 석사과정 중 - ㈜ 코리아 홈쇼핑 신규사업부장 - 농수산쇼핑 상품기획총괄팀장- CJ쇼핑 전자가구사업부:카달로그사업부:팀장- 39쇼핑 가구생활 파트장- 롯데26기 공채입사:상품개발부

유희정 기자 you16@pbj.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