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Thomson Chemmanoor
키워드는 검색엔진에서 트래픽을 이끄는 관문이자 창구가 되기 때문에, 키워드 선정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인터넷 사용자나 검색이용자들은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찾기 위해 키워드로 검색한다. 이러한 키워드나 키워드구는 검색엔진에서의 노출위치에 있어서도 핵심 요소이다.
키워드 선정은 사이트 내 컨텐츠 구성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사이트 주제에 어울리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컨텐츠 구성에서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며, 선정된 키워드에 따라 검색엔진 상위노출이 좌우될 수 있다. 사이트에 적합한 키워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만 사람들이 특정한 키워드구를 검색했을 때 당신의 사이트가 노출되므로 이는 매우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키워드 조사나 키워드 선정, 키워드 배치, 키워드 밀도, 키워드 순위와 키워드 마케팅 등의 주제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하였다.
이에 앞서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간결한 네비게이션이나 검색엔진에 친근한 사이트 구조 등과 같은 기타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에도 노력해야만 검색엔진 스파이더나 로봇이 쉽게 정보수집을 해 갈 수 있다.
사이트구조가 형성된 다음에는 컨텐츠를 작성해야 하는데 키워드 연구와 효과적인 키워드 밀도는 이를 위한 필수적인 사항이다. 다음에 나오는 3단계의 내용을 잘 따른다면 검색엔진에서 보다 상위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1 단계>
키워드조사 및 선정
이는 사이트 컨텐츠 제작에 있어 첫 단계가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 단계에서 선정된 키워드나 키워드구로 컨텐츠가 구성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 이 단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다. 사람들이 웹에서 어떻게 검색하는지를 유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1) 당신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할 때 어떠한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생각해본다. 이 때에는 검색엔진이나 검색엔진최적화의 관점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목록을 작성해 본다. 엑셀 같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2)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검색하는지 고객이나 친구들에게 물어본다. 사람들은 각자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같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찾는데 있어서도 서로 다른 키워드구를 사용할 것이다. 그러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기록한다.
3) 키워드제안 툴을 이용한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키워드제안 툴이 있다. 그 중에서도 무료인 오버추어나 구글, 혹은 유료인 워드트래커(wordtracker)를 추천할 만하다. 이러한 툴에 키워드나 키워드구를 입력하면 매달 검색되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많은 키워드들이 조회되며, 그 키워드들의 조회수도 보여진다. 특히 워드트래커(wordtracker)는 조회수뿐 아니라 해당 키워드에 얼마나 많은 경쟁자가 있는지도 보여준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는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사이트를 상위에 노출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선택해야만 검색엔진 결과목록의 상위에 오를 수 있다.
* 서치안의 '키워드분석>유사어분석'서비스에서는 각 키워드의 확장어 및 유사어와 함께 조회수와 Biz 키워드지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4) 또 다른 방법은 기존 사이트의 웹로그를 조사하여 이용자들을 당신의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키워드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 사이트의 컨텐츠를 재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위의 작업이 끝난 후에는 작성한 목록 중에서 키워드를 결정한다. 이때 몇몇 단어에만 치중하기 보다는 좀더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차적으로 선택한 키워드들 중에서 각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었으며 얼마나 많은 경쟁자들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앞서 언급했듯이 항상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선택해야 한다. 이 단계를 마친 후, 선정된 키워드로 사이트의 컨텐츠를 구성하기 시작한다.
<2 단계>
키워드배치
키워드를 어떻게 배치할 것이냐는 매우 중요하다. 키워드가 적절하게 배치되지 않는다면 검색엔진 스파이더가 당신의 웹페이지에서 정보를 식별하고 저장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페이지 제목에는 가장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최소한 한 번 이상 사용한다. 그 다음에는 그 키워드 혹은 연관된 키워드를 페이지 첫 부분에 나타내도록 하고, 관련된 키워드를 단락의 시작부분이나 페이지 전반에 균일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키워드 밀도
검색엔진 로봇들은 매우 지능적이므로, 자신들을 속이려는 시도를 판별해 낼 수 있다. 일부 홈페이지 운영자나 검색엔진 전문가들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지나치지 않은 범위 내에서 키워드 스패밍(keyword spamming; 페이지 내에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나 키워드 덤핑(keyword dumping; 키워드를 계속 복제하는 것)을 하기도 한다. 검색엔진 스파이더들이 웹페이지를 인덱스 할 때는 그 키워드가 특정 페이지에 얼마나 많이 쓰였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키워드 밀도가 중요하다. 대개 한 페이지당 10-15% 정도의 키워드 밀도가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내용과 연관된 키워드를 사용해야만 웹페이지와의 적합성을 인정 받는다. 예를 들어 ‘애견용품(dog supplies)’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온라인 애견용품(dog supplies online)’ ‘애견용품샵(dog supply store)’ 등과 같이 연관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주제에 보다 밀접한 키워드를 발굴하여 어느 한 곳에 집중되지 않도록 페이지에 고르게 분포시킨다.
위와 같은 가장 핵심적인 3가지 요소에 유념하여 컨텐츠를 구성하면 이로 인해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성패가 결정된다. 그 다음 단계는 바로 키워드 마케팅이다.
<3단계>
키워드 마케팅
몇몇 기법들은 오직 마케팅 단계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온사이트 보다는 오프사이트 요소로 사용한다. 모든 검색엔진은 그 알고리즘 내에서 보다 밀접하게 연관된 사이트에 링크를 제공한다. 따라서 키워드선정과 키워드밀도, 키워드배치 작업이 끝난 후에는 사이트를 마케팅 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사이트 등록 및 컨텐츠 등록, 링크인기도 등은 당신의 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를 증가시키는데 이를 위해서는 앵커 텍스트(anchor text)를 이용하도록 한다. 이것이 바로 효과적인 키워드 마케팅이다. 연관된 키워드들을 적절히 섞어서 이러한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내에 핵심 키워드구를 사용해야 한다.
키워드마케팅은 키워드가 관건인 CPC 검색광고에 있어서도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사업과 연관된 키워드를 수집하여 검색광고 시 광범위하게 적용시킨다. CPC 검색광고는 키워드 마케팅에 의해 좌우된다. 사이트에서 최대한의 투자수익율 (ROI) 을 거두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키워드에 입찰해야 한다. 즉, CPC 검색광고에서 최대의 키워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노출도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온사이트와 오프사이트 웹사이트 마케팅에 있어 검색엔진 상위노출의 기본원리는 당신의 사업과 연관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키워드는 컨텐츠 구성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고, 컨텐츠는 검색엔진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저자소개]
Thomson Chemmanoor 은 웹마스터이자 검색엔진최적화 분야의 전문가이다.
'StoreHouse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을 위한 조건 (0) | 2006.06.21 |
---|---|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광고? (0) | 2006.06.21 |
G마켓식 ‘오픈마켓’으로 대박 (0) | 2006.06.16 |
황금알 낳는 인기 광고 검색어「만들기 나름!」 (0) | 2006.06.15 |
유통업 마켓리더의 다섯가지 조건 (0) | 2006.06.15 |